본문 바로가기

NAS/Synology DS1821+

NAS의 속도를 결정짓는 것은?

# 본 게시물은 내돈내산입니다. 

https://youtu.be/HyMUNDNzmag?si=F61OKRKenaxv8fex

 

NAS를 무려 3대나 갖고 각자의 용도로 활용하려 하지만 한가지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었다. 

 

NAS의 속도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말이다. 

 

과거 포스팅에서는 NAS를 하나만 운용하는 상태였으니 집에서 사용하는 내부망의 속도가 중요하다고 썼었는데

 

NAS가 여러개가 되니 비교군이 좀 생겼다. 그리고 3번째 NAS가 들어오고 나서야 확신이 생겼다. 

 

영상을 저장하고 열람(디코딩 없이 재생)하는데 사용하는 용도의 NAS라면 용량이 같은 좋은 HDD를 쓰는게 속도 체감이 된다. 

 

HDD의 메이커까지 같으면 더욱 좋다. 

 

1. RAM이 중요하지 않을까?

DS218+는 램용량이 8GB, DS923+는 32GB였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속도를 비교할 일이 사실 많지 않았다.

 

속도가 빨라진거 같더라도 RAID의 속도차이 정도와 용량의 크기로 인한 파일 전송 차이 정도로 여겼고 

 

RAM을 많이 사용할 만한 다수의 복잡한 작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느낌상으론 DS 업데이트가 빨라진거 같은 착각이 들었는데 그건 솔직히 CPU의 차이가 더 큰 거 같다. 

 

2. CPU가 중요한가?

DS218+와 DS923+는 연식차이가 꽤 나기 때문에 CPU의 차이를 조금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인코딩한 영상을 넘겨주는 역할만 하는 현재의 NAS로는 체감할 만한 속도의 차이를 느끼긴 어려웠다. 

 

NAS의 파일을 열어볼때 혹은 로그인할 때 정도의 속도 차이가 약간 있다고 느꼈는데 그것도 큰 차이는 없다.

 

어차피 HDD의 설정부분을 읽는 건 똑같은 데 그건 CPU의 성능이 좀 더 중요한거 같다. 

 

3. HDD가 중요한가?

DS923+와 DS1821+의 CPU의 성능 차이는 거의 비슷하다. 

 

단지 DS1821+가 다수의 사용자를 위한 코어가 스레드가 더 많고 DS923+은 기본 클럭과 클럭 부스트도 가능하다 뿐이다.

 

다만 RAM의 차이는 상당했는데 DS1821+는 기본 4GB, DS923+는 32GB이다. 

 

이 두 NAS의 RAM차이는 유의미한 성능의 차이를 보여줄 것으로 생각했는데 

 

HDD의 RAID 구성이 모두 같은 용량으로 같다고 하면 사실상 성능차이는 없어보인다. 

 

16, 16, 4 TB의 구성은 동영상의 구간을 넘길 때 속도차이가 상당히 복불복이었다. 

 

A라는 영화는 어딜넘겨도 잘되지만 B라는 영화는 버벅거리며 한참있다가 넘어가는 식이었다. 

 

원인은 SHR의 HDD사용 방식때문이었고 이는 사실 영화를 정주행한다면 큰 문제는 아니지만 그게 아니라면 큰 단점이었다. 

 

16,16,16 TB의 구성으로 맞추면 어느영화를 선택하더라도 영화를 선택하고 넘기는데 바로바로 반응한다. 

 

처음 읽던 몇 번 읽었던 차이가 없었고 이는 RAM용량이 차이가 남에도 영상을 읽는 속도는 차이가 없었다.

 

 

 

 

결론은 NAS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따라서 HDD의 용량구성에 따른 RAID 방식에 대한 차이로 인한 속도 차이

 

여러 개 작업 혹은 서비스를 해야하는 용도라면 RAM으로 인한 속도 차이가 날 것이고 

 

단순 연산은 CPU차이로 인한 속도차이 정도로 나눌 수 있겠다. 

 

DS218+는 현재 개인적인 자료를 보관하기 위해서 DAS처럼 활용하고 있다. 

 

DS923+는 진정한 NAS처럼 사용하기 위해서 준비 중이다. 

 

DS1821+는 영상 저장 및 잔여 저장장치 처리를 위해 사용할 것 같다.

'NAS > Synology DS182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놀로지 NAS사용의 짧지만 몰라도 되는 팁들  (1) 2025.08.18